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발급 받기 전에 등급을 높이려면?

by 기업신용지키미 2023. 2. 1.

입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한 등급만 높으면 만점인데

해마다 그대로입니다.


어디서부터 문제일까요?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발급 받기 전에 등급을 높이려면 무엇을 보고 평가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중에 재무제표는 기업신용평가 등급을 높이기 위해서 첫 번째로 검토하는 서류로 재무정보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그런데 회사의 업종 및 규모  또는 매출이 모두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회사보다 등급이 더 높다면 두 회사에는 어떤 차이가 존재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그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업신용등급을 올리기 원하시는 경우 이 글을 읽고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신용평가는 기업신용평가 관점으로 분석해서 봐야 합니다. 자사 시각이 아닌 것입니다. 때문에 기업신용등급 개선이라는 최종 목표를 위해서는 기업신용평가의 시각에서 강점은 어필이 되고 약점은 대안을 만들고 소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그러한 성공의 결과를 만들어 나가는 기업신용관리 전문 기업신용지키미 오대표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신다면 기업신용평가에서 결산이 완료된 재무정보와 관련하여 더 이상 오릴 점수가 있지 않을 때, 비재무 정보를 채워 추가적인 점수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어떠한 항목을 평가하는지 확인하고 우리 회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그 대처 방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일반 법인에서 기업의 규모는 외감, 상장으로 갈수록 재무정보 비중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일반 중소기업의 경우 재무 비중에서 비재무 비중으로 바라보게 되는 주요 관점이 바뀝니다. (일반 중소기업의 예 : 자산 25억 미만)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발급받기 전에 등급을 높이는 방법을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재무적 평가를 통해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등급 올리기 

 

재무제표에 들어가지 않은 기업 정보의 항목을 계량화해서 자동적으로 비재무적 평가 모형을 산출하기도 하는데요. 전문가의 판단에 기반해 평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기업신용평가 시에 체크하는 비재무적 평가는 산업위험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산업위험

 

 

신용평가사에서 기준을 두는 산업등급 그리고 산업 변동성의 정보가 바로 산업위험입니다. 그중 산업 내에서는 진입장벽에 대해 평가를 하므로 해당산업에서 우리의 회사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상대적인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지, 간략히 핵심만 정리합니다. 기타 사항 회사소개에 제출을 하는데요. 아래 모두의 공통점은 길게 쓰면 다 읽기가 힘들기 때문에 회사소개를 짧게 쓰라는 것입니다. 핵심 요약이 핵심입니다. 

 


 

 


 

영업위험

 

영업자원인 인력과 기술 수준, 설비 수준은 물론이고 업계 입지와 구매 효율성과 생산, 서비스 경쟁력 등을 평가합니다. 또한 영업 자원과 생산위험이나 판매 위험성 등에서의 판매 경쟁력, 안정성 및 효율성도 포함합니다. 

 

 

회사는 이탈하지 않은 구성원이 체계적인 시스템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판매활동을 하고 있는 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가점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은 판매에 대한 부분에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경영위험

 

경영위험에 대해 시중은행의 심사업무는 재무제표의 신뢰도를 낮게 봅니다. 따라서 재무정보 만으로는 위험을 예측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므로 더 높은 비중으로 비재무에 대한 부분을 평가합니다. 

 

 

경영진에도 큰 관심이 갑니다. 재무관리 능력이 좋아야 하고 자금조달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연체 정보가 있는 경우 기업신용평가 등급에 감점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표이사님(실질경영자)은 개인의 신용도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면 개인 신용도 역시 빠르게 개선이 가능합니다. (ex: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점수 올리기)

 

 

 

 

 

그 외에는 산업별 부도율이나 연체 발생 비율 정보, 매출처 일부 집중 여부, 소송여부, 연체 정보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익은 났으나 현금의 흐름이 낮은 경우, 대표이사의 교체, 직원 퇴사율, 업력 6개월 내 신용공여(보증), 가지급금 여부 등 다양한 세부항목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 중 우리 회사에 해당되는 약점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소명을 위한 자료를 준비하여 제출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현재까지의 노하우로 자신 있게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올해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등급이 하락하는 기업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기에 따른 대외변수나 실적하락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기업의 신용 체질을 지금부터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분들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뿐 아니라및 비재무의 약점을 단단히 보강하여 목표 성공을 이루고자 도전할 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왜 비재무에 관련된 '위험정보'를 알려드리는 것인지

기업신용평가의 관점에서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아래의 글도 읽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 확인서 개선을 바란다면 이건 꼭 아셔야 합니다

기업신용등급은 과연 어떻게 나오는 걸까? 이에 대한 답을 모르는데 등급이 오르길 원하는 것은 게임의 룰도 모르면서 이기길 바라는 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

ohpro.tistory.com


기업신용지키미 상담센터    문의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