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업신용평가등급 확인서 개선을 바란다면 이건 꼭 아셔야 합니다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12. 29.

 

기업신용등급은 과연 어떻게 나오는 걸까? 이에 대한 답을 모르는데 등급이 오르길 원하는 것은 게임의 룰도 모르면서 이기길 바라는 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조달청 입찰, 협력사 등록, 대출을 신청하기 전 기업신용등급을 개선시키기에 성공하여,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 자금 동원력에 궁극적인 역할을 해내는 기업신용지키미 오대표입니다. 입찰 참여나 대출 신청을 코앞에 두고 있는데 신용등급이 한 등급 차이로 부족한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은 혹시,

신용점수가 만점이라고 자랑을 하는 동업계 사장님의 말, 반면 상대적으로 전혀 모자랄 것이 없는 우리 회사의 점수가 미달돼 경쟁에서 밀리는 상황을 겪어 보셨나요? 그 상황에서의 패배감이나 억울함 또는 다가오는 기회를 잡을 수 없겠다는 생각에 옥죄는 답답한 심정을 아시나요? 

 

많은 상담을 통해 그런 상황에 놓였던 분들을 만나왔습니다. 상담을 위해서 처음 만났을 때만 하더라도 카리스마가 넘치던 한 사장님이 있었습니다. 그 불편한 마음을 이겨낸 뒤 등급을 개선시키는데 성공했을 때, 마치 아이처럼 기뻐하시던 사장님의 그 모습은 아직도 마음 속 깊이 따뜻하게 간직되고 있습니다. 

 

 

성공의 경험으로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자 하신다면 어렵지 않은 내용이니 여러분도 가장 기본이 되는 아래 정보들을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글을 끝까지 보신다면 기업신용등급 개선에 큰 도움이 되는 중요한 팀과 보너스로 절반의 성공을 얻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기업신용평가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기업신용등급 개선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는 어떠한 생각으로 어떨게 평가를 할까요? 3가지로 요약 정리를 해봤습니다. 

 


1. 기업을 평가하게 되는 관점

신용평가에서 기업을 좋다 혹은 나쁘다로 나누는 개념은 일반적인 관점의 기준과 다릅니다. 

 

 

* 일반적인 기준의 경우

가치를 평가하는 개념으로 사업 지속성과 성장에 집중이 돼있습니다. 즉, 현재 매출, 미래 성장할 가능성, 사업의 계획, 순이익의 비율 등으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업의 지속 및 성장 = 기업가치평가

 

 

* 기업신용평가 기준의 경우

부도를 포함하여 사업이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봅니다. 거래처나 금융 기관에 채무를 이행하지 못할 가능성이나 추가적으로 일을 맡기거나 물건 등을 주문했다고 할 때,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할 가능성입니다.

 

 

부도 및 사업의 실패 = 기업신용평가

 

신용평가에서는 물론 매출과 성장 가능성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업신용평가에서는 채무불이행 가능성에 무엇보다 더 무게를 둔다는 것이죠.

 

 

여기에서 잦은 실수가 생깁니다. 

 

 

신용평가에서 바라보는 관점에서 여성 기업, 장애인 기업, 벤처기업 등의 여부는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를 집중 어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이 조달청 입찰 적격 점수에 가점으로 작용이 된다고 하여 평가에서도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건 상대가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는지를 파악하는 것이고 그 관점에 맞춘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각종 부설연구소, 인증 그리고 상장이 빼곡히 있었던 사무실에서 사장님께 직접 들은 말이 있습니다. 바로 '사업을 하면서 1~2달을 밀릴 수도 있지' 라는 말이었씁니다. 당시 듣는 사람 모두가 당황스러움을 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요라도 사소한 연체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2. 신용평가 모형은? 

나이스평가정보에서는 신용평가 모형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이고 일관성이 있는 신용 리스크의 계량화 기법을 표준화해서 기업의 전반적인 신용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신용 리스크 관리의 중요한 수단이다. 

 

회사가 신용평가를 위해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하게 되면 업종별, 규모별, 계량평가, 비계량평가를 통하여 기초가 되는 모형의 등급까지 산업 군에 따라 산출을 하게 됩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가지 다양한 신용평가 모형에 관한 방법론들이 나오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그 목적에 맞게 필요에 따라 개선이 되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모형등급이 산출된 이후에는 회사의 정보에 따라 다음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가점과 감점의 절차입니다. 

 

따라서, 규모가 같은 회사라고 할지라도 업종에 따라 등급이 다를 수 있으며 재무 상황이 전년도와 같다고 하더라도 등급은 다를 수 있겠습니다.

 

 

산업 군이나 규모 또는 업종별로 주로 어떤 부분을 평가하는지 파악하여 그 상황에 맞춰 대응을 해야 필요하지 앟은 자료를 준비하고 제출하는 등의 시간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신용평가의 주요 요소

 

신용평가 등급은 크게 사업위험, 재무위험으로 분류하여 최종 경영관리의 위험(비재무 위험)으로 산출하게 됩니다. 

 

사업위험 재무위험
성장과정 및 수명의 주기 회계 정책, 수익구조 및 매출
시장 점유율, 매출 창출력 자본의 안정성 및 유동성

 

지배구조  경영관리위험 경영능력 및 성향

 

평 가

기업신용평가 등급

산출

신용평가는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여러가지 요소들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각 요인들에 대한 분석 결과들을 결합할 수 있는 획일적 방법은 없으며 매우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할 수 밖에 없음

나이스평가정보

 


 

산업위험은 신용평가를 받는 입장에서 거시적인 지표이므로 자체적 개선이 가능한 범위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신용등급 개선을 기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재무 위험과 비재무 위험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재무 위험과 관련한 개선 포인트에서 

 

중요한 꿀팁을 3가지 공유해 드립니다.

 

첫째, 매출이 줄어도 이익율이 유지될 수 있게 재무 개선하기
둘째, 주임종 단기대여금, 단기차입금, 매출채권 회수 등으로 부실 자산 정리하기
셋째, 부채가 높지 않고 협의가 되는 경우 미지급금 보유로 현금자산을 보유하기

 

 

이 3가지가 재무제표 확정되기 전 추가로 반영이 되더라도 감점을 낮출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기업신용평가가 어떤 시각과 어떤 기준으로 평가대상의 등급을 산출하는지, 먼저 지금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알아봤는데요. 비재무 위험에 대한 관리 정보는 추가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2022년의 영업일 끝이 왔습니다. 회계연도 말 이전, 회사 상황에 따라서 신용평가에 대비한 구체적인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하단의 문의하기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 순으로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문의하기

 

내방 상담 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