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업신용평가 등급 확인서 발급, 단 하루 만에 입찰 성공

by 기업신용지키미 2023. 2. 13.

 

공공기관 제출 용도의 기업신용평가의 경우 평가 완료일이 영업일 기준 6일 정도입니다. 그런데 내일이 입찰 공고일이라 오늘 기업신용평가 등급확인서 발급이 필요할 때 받을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변은 '받을 수 있다'입니다.

 


안녕하세요. 기업신용지키미로 공공기관 제출용 기업신용평가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오대표입니다. 신용평가를 빠르게 잘 받아서 나라장터 입찰 참여를 하루 만에 성공할 수 있었던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찰일에 임박했을 때 신용평가 완료일일 길어서 참여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본 글은 빠르게 평가를 완료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결과로 입찰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많은 사장님들께서 기업신용평가 등급확인서 발급을 조달청 입찰 전 급히 받으려 할 때 시간이 부족해 익일 급행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흔한데요. 이것도 다음 날 완료가 되려면 오후 2시 전에 필요한 자료 전송이 모두 완료되어야 합니다. (평가사마다 다름)

 

 

이렇게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 잘 받아야 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식입니다. 

 

 

잠깐 상식!!

중소기업의 공공기관 제출용 신용평가사는 총 6개 

나이스평가정보 / 나이스디앤비 / 한국평가데이터
에스씨아이평가정보 / 이크레더블 / 코리아크레딧뷰로

 

 

지금 소개할 기업 신용평가사는 

2022년 공공기관 입찰용 신용평가사소 추가 된 코리아크레딧뷰로(KCB)입니다.

(서비스네임 = 비즈그라운드)

 

 

 

 

 

 

2005년부터 개인신용평가를 서비스했고 17년 만에 기업신용평가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후발주자로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네요.

 

 

처음 듣는 회사인데? 

혹시, 기업신용평가 서비스가 처음이라 공신력이 떨어지는 건 아닐까? 

 

 

 

 

공공기관 제출 용도의 신용평가사업의 경우 하고 싶다고 해서 할 수 있지 않습니다. 금융위원회 인가와 조달청 지정 그리고 신용평가등급 전송 협약을 나라장터에 체경해야 합니다. 더불어 지방 자치단체 입찰을 위해 신용 정보업자로 행정안전부에 지정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 문제가 없으므로 평가를 신청하셔도 되겠습니다. 

 


 

 

하루 만에 입찰 참여에 성공할 수 있었던 1등 공신 3가지를 알아볼까요? 

 

 

1. 이보다 더 빠를 순 없는 기업신용평가 등급확인서 발급 완료일

기본 신청 비용으로 신청 다음날 기업신용평가등급 확인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더 빠른 진행을 원한다면 특급!!

 

접수를 빠른산출(신청당일 발급)을 선택하면 신청한 당일에 

기업신용평가 등급확인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오전 12시 전에 신청 완료하면 당일 발급 가능(추가 비용 발생)

 

당일 발급은 매우 파격적입니다. 입찰 공고일 이전 빠르게 받기 위해 빠른 산출로 완료했습니다. 

 

 


 

2. 기업실태표를 작성하기 위해 시간을 놓칠 순 없다.

 

담당하는 직원분들이 가장 좋아할 장점입니다. 기업실태표 작성이 없네요.

내용들 하나씩 작성하다 보면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리기도 하고 빈칸만 보더라도 머리가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몇 번 클릭만으로 별도의 서류 발급 없이도 평가 신청이 완료되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단축시켰습니다. 타 신용평가사에서도 이 부분은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중소기업, 개인사업자, 신설법인 특화 비재무 정보 비중의 확대

 

 

 

 

기업규모가 커지면 재무 부분 평가의 비중이 높아지지만 중소기업 등의 소규모 회사는 비재무 비중이 아무래도 높습니다. 이 부분을 특화하여 60%까지 비재무 정보의 반영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그보다 중요한 건, 다른 평가사에서 가점을 주지 않는 항목들에 대하여 물리적 시간도 줄이며 등급 개선을 기대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신용평가를 하루 만에 완료하고 입찰 참여 성공을 해낼 수 있던 3가지 를 알아봤습니다. 

 


 

공공기관 제출용 신용평가의 경우 한 등급 차이로 낙찰이 되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빠른 완료일, 그리고 편리한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기업신용등급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은 사장님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이게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용평가를 받을 때 우리 회사가 가장 평가를 잘 받을 수 있는 방법, 그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 회사에서 이 해답을 직접 찾아보려고 6개의 신용평가사에 전부 신청을 하고 거절당한 뒤 등급 개선 가능성을 문의하신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러한 경우 성공률은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신용등급을 개선하기 위한 준비 서류는 재무제표 3개년, 당해 연도 매출현황 및 잔여 매출과 재무정보에 담기지 않은 사업계획 등을 기본적으로 검토합니다. 

 

 

제 3자의 시각으로 봤을 때 여기에서 강점인 부분, 그리고 약점인 부분을 빠르게 분석하고 평가받기 위한 대안을 찾는 건 전문가의 영역입니다.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기회를 만들어 내는 대안은 상담을 신청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아쉽게도 모든 분과 함께하지 못할 순 있습니다. 정말 필요한 회사에 더 집중을 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적임자를 찾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업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아무리 봐도 효과가 없는 이유

반갑습니다. 기업의 신용관리 전문, 11년 차 컨설팅 법인의 대표입니다. 기업신용등급 올리기 위해서 많은 글들을 보셨을 것입니다. 회사에서는 공부가 목적이 아니라서 원론적인 수준을 넘기

ohp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