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술신용평가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8. 31.

보고서가 제출서류에 포함돼서 받으려고 하는데

어떻게 평가하는지 모른다면?

수험생이 시험 범위 모르고 시험 보는 것과 같습니다.

 

기술신용평가 시 기술평가등급과 기업평가등급을 먼저 산정한 후 이를 종합하여 기술신용등급이 산출됩니다. 기술평가등급은 기업의 기술사업역량과 기술경쟁력 두 가지 요소를 평가합니다. 

 

 

기술신용평가 항목을 모른다면?

수험생이 시험 과목을 모르고 시험 보는 것과 같습니다. 

 

기술평가등급은 기업의 기술사업역량과 기술경쟁력 두 가지 요소를 평가합니다. 기술사업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이나 영업역량 등을 평가하며 기술경쟁력은 기술의 차별성이나 시장 현황, 시장 경쟁력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기술평가등급(기술력 평가)

기술사업
역량
경영주의 역량 기술
경쟁력
기술우위성
경영진의 역량 시장 현황
기술개발 역량 시장 경쟁력
제품화 역량
영업 역량

 

기술사업 역량 평가란 무엇을 평가하나요?

 

경영주 역량 

경영주의 동 업종 근무경력, 전공분야, 취득학위 및 자격증 등 경영주의 실질적인 기술기획 등을 제출 서류를 보고 평가에 반영하며 경영주가 사업수행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사업화 및 사업수완에 대해 점수에 반영합니다. 

 

경영진 역량

경영주를 제외한 경영진(관리, 기획, 재무, 기술, 디자인, 마케팅 등 담당 핵심이력)의 전공, 경력(담당직무 경험, 수행실적) 등과 기술 책임자(CTO)의 실질적인 기술개발 역량, 주요 경영진의 지분참여 및 근속연수가 평가에 포함됩니다. 탄탄한 경력과 성과가 잘 어필되야 할 것으로 비재무 평가에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기술개발 역량

연구개발 역할을 하는 R&D 전담조직 유무 및 연구개발투자 수준과 기술인력 현황, 최근 3년간 기술개발 및 제품화 실적,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을 체크하고 아웃소싱 여부와 연구설비 및 인력 보유를 세부 역량으로 나누게 됩니다. 

) 기술인력현황 : 특급 / 고급 / 중급 / 초급 / 기타 / 합계 + 근속연수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 : 특허등록 / 특허출원 / 실용신안등록 / 실용신안출원 / 디자인 등록 / 상표등록 / 프로그램 등록

 

제품화 및 영업 역량

생산시설 및 인력 수준 원재료나 부품조달 용이성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기술 및 품질관리체계 확보를 위해 외부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기술인증, 시스템 인증 및 규격인증과 판매처 분석을 통해 매출채권 회수 등 안정성을 평가합니다.  

 

기술경쟁력 평가

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및 신기술 분야 개척 가능성에 대해 평가하고 기술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기간, 지식 재산권 보유 여부, 신청기술의 기술개발 진척도 등을 봅니다. 관련 기술 및 신청 기술의 혁신 속도와 기술동향을 포함하여 거시적인 시각에서의 평가도 포함됩니다. 

 

핵심기술과 기술 성격(혁신기술, 주요 개량기술, 보통 개량기술, 기존 기술)과 기술 유형(제품 기술, 공정기술, 재료기술), 기술 완성도로 판매, 양산 준비, Pilot , 실험실, 아이디어, 기술수명(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기술 확보 방법 (자체 개발, 기술 공조, 기술도입, 법용 기술), 생산설비 적정성(매우 높음, 높음, 평균, 열위, 매우 열위)으로 분류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시장 현황 및 경쟁력

신청 기술의 목표시장 규모의 성장과 전체 산업 매출액 증가율과 신청 기술이 속해 있는 업종의 매출 증가율을 비교 분석합니다. 가격 및 품질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신청 기술이 목표시장에서 차지할 시장점유율 및 시장지위를  전망합니다. 

 


여기서 잠깐 Tip.

평가의 내용을 보면 숫자로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요소보다 평가자의 주관적인 시각에 영향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서류 제출 시 각 항목에 해당되는 우리 회사의 경쟁력을 간략하게 핵심만 정리하여 제출한다면 내용에 따라 좀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기술신용평가등급 필요서류 -

 

나이스평가정보 tcb제출서류


*** 평가사례

T - 4 를 받았어요 ?

기술평가등급은 /양호/ 등급의 평가결과 입니다. 

기술력 수준이 상위 35%에 해당하며 기술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사되나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

 


기술신용평가를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아래의 글을 함께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술신용평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무슨일이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러 갔습니다. 기업 창구 은행원이 '사장님 기술신용평가 TCB를 받으셔야 합니다.' '네?? 그게 뭔가요?'  은행에서 거래처 또는 조달청에서 기술신용평가에 대한 들어 보셨다

ohp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