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술신용평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무슨일이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8. 30.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러 갔습니다. 기업 창구 은행원이


'사장님 기술신용평가 TCB를 받으셔야 합니다.'

'네?? 그게 뭔가요?'

 

 은행에서 거래처 또는 조달청에서 기술신용평가에 대한 들어 보셨다면 아래 내용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기술신용평가는 기업의 기술력을 평가하는 기술평가등급과 기업의 신용능력을 평가하는 기업평가등급을 종합하여 평가합니다. 기술신용평가는 금융회사의 기술신용 대출 심사,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유망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자금 집행 심사,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 심사 등에 활용되고 영향력이 매우 큰 평가입니다. 

 

 

기술신용평가가 무엇인가요? 

 기술평가란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과 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등급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기술력을 중심으로 기업의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기술평가등급은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의 현재 수준과 향후 기술환경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 등을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T1부터 T10까지 10단계 구분되며 T3 ~T6 까지는 +, 0, - 의 세부등급을 추가 제시하여 총 18등급 체계로 운영됩니다. (2022년 1월부터 운영)

 

기술평가등급이 기업의 기술력을 평가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기업평가등급은 여신거래를 위한 신용능력을 주요 평가요소로 반영하여 산출합니다. 기업평가등급은 기술신용등급과 구분하기 위해 알파벳 소문자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a, bbb, bb, b 등급의 경우에는 +, 0, - 의 세 가지 세부등급을 추가적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최대 18등급까지 산출될 수 있습니다. 

 

기술신용등급도 기업평가등급과 마찬가지로 A, BBB, BB, B 등급의 경우에는 +, 0 , - 의 세 가지 세부등급을 추가적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18등급까지 산출됩니다. 기술 신용등급은 기업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신용능력까지 추가로 고려하기 때문에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 시에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술신용평가는 어디에 쓰나요?

 

1. 투자용 

벤처캐피털 or 공공펀드의 투자유치를 추진하는 경우
성장사다리펀드 : 유망한 벤처, 중소기업 및 성장자금이 필요한 기업을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해 만든 펀드로 투가금액 80% 이상을 투자하며 기술평가등급은 상위5등급(T5)이상 조건으로 등급이 높을 수록 투자점수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은행 대출

기술신용대출은 기술평가등급이 일정 수준(T6)이상인 기업에 대해 낮은 금리의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정책금융공사 온렌딩 대출, 은행 자체 기술금융에 적용합니다. 여기서 온렌딩 대출이란 정부가 은행에 중소기업 대출 자금을 빌려주면 은행이 기업 심사를 거쳐 대출을 실행하는 간접대출제도로 중소.중견기업 지원 정책 금융입니다. 등급이 높아 금리를 깍아주므로 등급의 단계는 현금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협력사 기술력 측정


 

2016년 7월부터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시 기술능력 평가에 기술평가등급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7. 기술가치평가는 기술이전이나 현물출자, 무형자산(IP)에 대한 평가를 원하는 경우에 진행되며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시현되고 있거나 장래에 시현될 기술의 가치를 금액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금융회사의 기술신용대출 심사나 조달청 입찰 심사 시에는 기업의 기술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기술평가등급만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기술신용평가 시 필요한 서류 목록을 첨부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CB 기술신용평가 필요서류.pdf
0.10MB

 


평가항목에는 기업신용평가등급도 포함됩니다. 아래의 평가 안내 포스팅도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이란 무엇인가요?

기업의 신용평가등급은 그 기업의 부도 가능성을 평가하여 등급으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부도'는 금융회사 대출 상환을 90일 이상 연체하거나 그와 비슷한 신용위험 상태가 

ohp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