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따라할 수 있을까? 기업신용등급 관리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8. 25.

중소기업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영업과 자금관리 등, 주요 업무가 대표자 개인에게 집중됩니다. 따라서 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는 대표자의 개인 신용평가가 기업신용평가와 함께 진행되고 비중도 높아서 대표자 개인의 신용점수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리가 필수입니다. 관리방법으로는 나이스 지키미와 KCB 올크레딧 신용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토스 같은 핀테크 어플에서도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올릴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건강보험 납부내역, 소득금액 증명서, 통신비 납부 증명 등 꾸준히 납부하였다면 정보를 전달하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점수 예시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

경영진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는 부분인 것처럼 좋은 기업신용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영업경쟁력과 함께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래전 상담기업 사장님께서 모기업의 임원을 지내시고 그 기업과의 거래 하나만으로 해마다 좋은 성과를 내셨습니다. 매출, 이익, 자산 등 꾸준히 성장하였지만 비슷한 성과의 기업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은 좋지 않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거래선 다양화의 실패입니다. 단일 매출처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면 매출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위험도가 높다고 평가됩니다. 거래처의 부실화(부도, 기업회생 등)로 인한 채권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채권확보와 대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거래처 발굴이 중요합니다. 급격한 성장과 후퇴를 반복하는 기업은 그만큼 영업 변동성이 높아 신용위험이 클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 측면에서는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채산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처가 부실화되지 않는지 지속적인 신용정보 모니터링도 필요하겠습니다.

매출채권과 매입채무 관리

결제일이 계속 미뤄지거나 오래전부터 회수되지 않은 매출채권이 커질수록 현금흐름이 감소하게 됩니다. 가능한 한 자본의 규모를 줄이고 경영을 효율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채권과 대여금의 회수 시기를 조절하고 매입채무를 적절히 유지하여 예상치 못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입채무, 미지급금, 차입금 등을 계획에 따라 상환할 수 있도록 차입금 만기 구조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등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관점에서 보면 회계연도 말 빚 청산의 목적으로 모든 거래처 대금 결제 후 현금흐름 등급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장님은 깔끔하게 새해를 시작하시려는 의지였지만 말일에 찍힌 재무상태표 점수는 떨어지니 상황에 맞게 결정하셔야겠습니다.

자산규모나 이익규모에 맞지 않는 무리한 투자는 수익성 악화와 부채비율 증가, 채무상환불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유상증자나 정부지원 자금 등과 같이 안정적이고 조달비용이 낮은 자금조달처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현금흐름과 유동성, 연체관리

적절한 현금흐름 관리를 위해 영업을 통한 이익 발생은 물론 운전자본 관리를 통해 흑자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손익계산서의 이익규모와 함께 이익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영업과 투자, 차입금 상환 등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유상증자, 차입 , 계열사 지원 등)을 제시할 수 있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연체는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소한 금액의 연체라도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간혹 사업장 이전이나 전화번호 변경 시 금융회사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해 의도하지 않은 연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장 주소나 전화번호를 변경하는 경우 거래하는 금융회사에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제출자료의 투명성

회계자료의 투명성은 평가자료가 갖춰야 할 기본 상식입니다. 분식이나 역분식, 전기오류 손실, 누락 등이 포함된 것으로 의심되는 자료는 기업의 신뢰성을 떨어뜨려 등급 하락이나 평가 거절의 원이일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영업상황과 지배관계, 재무현황 등에 대해 생략하거나 일부만을 표시하여 자료를 제출하는 경우 신용 위험을 높이 평가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평가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적극적인 자료 제출도 중요합니다. 매출 하락의 원인이나 차입금의 사용처와 상환계획, 우발채무의 진행 현황, 수익성 하락의 원인 등 기업의 사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제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경영자의 지속적인 관심

기업의 경영자가 영업상황과 재무상태에 대해 파악하고 기본적인 재무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를 체계화하고 재무관리를 분리하여 인적자원이 아닌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업의 이익이 많을수록 좋은 신용평가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높은 기업일수록 더 좋은 등급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절세를 위해 비용을 과대 계상하여 순이익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영자가 있습니다만 절세를 위해 기업이익을 줄이기보다 각종 세액공제를 활용하고 기업의 이익을 높게 관리하는 것이 기업신용평가에 유리하겠습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은 어떻게 평가하는지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지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기업신용평가등급은 기업의 채무불이행 즉, 신용위험을 판단하는 지표로, 기업의 재무적 요소와 비재무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합산하여 평가합니다. 재무적 요소는 대표적으로 숫자로 보여지는

ohp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