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업신용평가등급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8. 22.

 

우리 회사와 비슷한 회사인데
기업신용등급은 달라요.

무슨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기업신용관리만 전문 자문드리며 400건 이상 신용등급 개선에 성공한 오대표입니다. 비슷한 규모이거나 우리 회사가 더 건실한 회사인데도 상대적으로 등급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신용평가등급 평가는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이라 이 정도는 꼭 알고 계시면 평가를 받을 때 나오는 결과에 대해 어떤 부분에서 평가점수에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기업의 신용평가는 성장 가치 보다는 채무불이행 즉, 신용의 위험을 판단하는 지표로써, 기업의 재무적인 요소와 비재무적인 요소를 합산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재무적인 요소는 크게 숫자로 보이는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수익성과 재무구조, 현금의 흐름 등을 말하며, 비재무적인 요소는 재무제표에 담겨 있지 않은 것으로 크게는 산업위험부터 개별 기업의 경영환경위험, 영업환경위험, 대표자 개인 신용도 등의 항목으로 평가됩니다. 

 

 

 

기업신용평가를 위해 서

1)규모와 2) 재무평가, 비재무평가, 대표자평가 진행과 업종에 따른 분류를 합니다. 여기서 나온  3) 계량 평가와 비계량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4) 모형결합 등급을 산출하고 심사자와 검수자 그리고 관리자의 평가 조정과 확인을 통해서 기업신용평가 등급이 최종 산출됩니다. 5) 기업은 평가된 최종등급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업평가 심의회를 통해서 신용등급 조정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기업의 규모와 업종은 어떻게 분류하나요? 

기업을 총 자산, 매출액 등을 기준으로 대기업과 외감기업, 그리고 비외감법인, 소기업, 개인사업자로 분류합니다. 업종에 따라 한 번 다시 한번 분류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업종과 기업규모에 따라 평가항목에 반영되는 요소들과 가중치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외감법인 이상은 기업 대표자의 개인 신용점수가 기업의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고 판단하여 기업신용등급 평가 시에 대표자 평가를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규모가 작은 기업, 그리고 개인사업자라면 대표자의 신용점수는 기업의 신용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판단하여 대표자 신용도를 더 중요한 요소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대표자의 개인 신용점수 관리도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감법인(외부 감사 대상 법인) 기준은?

직전 사업연도 말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다음 중 2개 이상 해당한다면 외감 대상입니다.

 

  • 자산 120억 원 이상
  • 부채 70억 원 이상
  • 매출액 100억 원 이상
  • 종업원 수 100명 이상

 

일반적으로는 자산과 매출액 기준이 먼저 도달하여 외감 법인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규모가 크진 않아도 용역업체처럼 매출액과 종업원 수가 먼저 도달하여 외감법인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아직 멀었다고 생각했지만 갑작스럽게 외감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감사를 대비하여 항상 회계의 투명성을 기준으로 삼아 재고, 매출채권 등 부실자산에 대한 재무관리를 빠뜨리지 않아야 합니다.

 

 

평가항목 중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되나요? 

기업 분류는 기업규모나 업종에 따르고 이후 기업이 평가 시 제출한 서류와 신용평가회사가 보유한 신용 정보를 기준으로 재무적 평가, 비재무적 평가, 대표자 평가를 진행합니다. 

 

 

 기업신용평가 시에 재무적 평가와 비재무적 평가가 반영되는 비중이 다릅니다. 기업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재무적 평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규모가 작을수록 비재무적 평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기업규모에 따라 (총 자산 25억 기준)

크다  > 작다 = 재무적 평가 비중
크다 <  작다 = 비재무적 평가 비중

 


기업신용평가등급 평가 항목 

재무 평가 비재무 평가 대표자 평가
수익성 산업위험 상환이력
안정성 경영위험 부채수준
유동성 영업위험 신용거래기간
활동성 재무관리 성향 신용형태
성장성 신뢰도  
부채상환능력    

 

이 중 대표자평가는 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만 진행하며, 대표자 평가는 개인신용점수를 활용합니다.


 

기업 규모에 따른 평가항목 비중

기업 규모 재무평가 비재무평가
외감 70 30
비외감 60 40
소기업 30 70

이렇게 기업신용평가등급은 신용위험이라는 관점에서 평가되며 규모에 따라 업종에 따라 평가 비중이 재무, 비재무 비중이 달라진 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신용평가는 언제부터 시작하였는지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도 함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공부는 여기까지,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상담을 바로 원하신다면 상담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접수 순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신용관리 상담 신청하기

 


 

우리나라 신용평가는 언제부터 시작하였나요?

현대의 신용사회에서는 개인이나 기업이나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대출 가능 범위와 이자의 기준이 달라지고 매출 증대의 기회를 놓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언제 부터 신용평가가 시작되었고

ohp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