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업신용등급을 무엇에 쓰려하는가?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8. 24.

우리 회사 신용등급을 무엇에 쓰려하는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모르고 의무적으로 평가받고 있진 않나요? 기업신용평가등급은 공공기관 입찰 시 투찰 기회를 넓혀주거나 낙찰 확률을 높여주는 중요한 평가요소입니다. 또한 금융회사가 대출을 심사하거나 매출, 매입 거래처와의 안정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신용도가 거래에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 대외적으로 보이는 기업의 경영관리 목적이나 마케팅, 구인활동 등 홍보를 위해서도 활용됩니다. 

 

 

공공기관 제출용 기업신용평가(조달청)

기획재정부가 정한 예규에 따라 조달청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주하는 물품, 용역, 시설 공사에 참여하려는 기업은 계약이행능력 평가를 위한 자료로 반드시 기업신용평가등급을 제출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이 높을수록 입찰 심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되고 반대로 기업신용평가등급이 낮으면 감점이 되거나 부적격으로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 입찰 유형이나 업종에 따라 다르며 조달청 적격심사 배점표의 기업신용평가등급의 배점은 30점으로 가격 다음으로 중요한 심사항목입니다. 공공입찰은 수백, 수천 개의 업체가 참여하므로 0.1점 차이로 낙찰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신용평가등급은 입찰 심사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조달청 적격심사 시 낙찰자 선정 점수 배점 예시

구 분 심 사 분 야 배 점
총 점 100

납품
이행능력

납품실적 5
기술실적 10
경영상태평가(신용평가등급) 30
투찰가격 55
신인도 품질관리 등 신뢰정도 +3 ~ -2
계약이행 성실도  
결격사유 이행능력 결격여부 -30

기획재정부 회계예규

2005년 7월 1일부터 물품공급, 용역, 시설공사 입찰 참여자의 경영상태에 대한 평가방법을 신용평가회사로부터 발급받은 '신용평가등급'으로 규정함.

 


조달청 시설공사 적격심사세부기준(시행2022.06.20)


 

민간기업 제출용 기업신용평가

협력업체 공고를 보면 신청자격부터 신용등급을 정하여 제한하고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은 상호 신뢰를 통하여 거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건설 원청사나 구매 대기업의 협력업체를 선정하거나 기존 협력업체와의 거래 여부를 심사할 때 근거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민간기업 제출용 기업신용평가의 경우 상거래 신용도, 기업의 경제여건, 사업 환경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 등이 주요 평가요소가 됩니다.

 

00건설 협력업체 모집공고 내

 

협력업체 평가 배점 사례


 

건설 원청사나 구매 대기업 입장에서는 협력업체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용역 등이 원활하게 공급돼야 하므로 기업

의 안정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많은 협력업체들의 신용상태를 기업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인된 신용평가회사로부터 받은 기업신용 인증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의 입장에서도 기업신용평가를 받음으로써 신용상태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경영 개선점을 찾아내는 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금융기관 제출용 기업신용평가 

은행에서 기업대출을 심사하거나 심지어 신용카드 발급을 심사할 때에도 기업신용평가등급을 중요한 참고자료로 사용합니다. 확인서 요청을 받지 않더라도 자체 시스템을 이용해 평가하며 이 시스템은 결국 신용평가사가 구축하게 되고 평가결과를 직접 제출받기도 합니다.  많은 금융회사가 기업신용평가 결과를 기초로 대출신청 가능 여부를 결정하거나, 기업신용평가등급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의 한도를 정합니다. 그 외에도 대출금리를 산정할 때에 기업신용평가등급을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금융회사에서 대출금리를 산정할 때에는 조달원가에 업무원가, 부대비용, 신용스프레드, 위험 프리미엄, 적정마진을 더해서 산정하게 되는데, 이 중 신용스프레드를 계산할 때 기업신용평가등급이 중요한 요소로 반영됩니다. 신용스프레드란 우리말로 신용 가산금리로, 기업의 신용위험이 어느 정도 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신용스프레드는 기업의 신용도가 높을수록 낮아지고 신용도가 낮을수록 높아집니다. 

 

금융회사의 대출금리 산정에 반영되는 요소 중 조달원가, 업무원가, 부대비용, 위험 프리미엄, 적정마진 등은 금융회사의 경영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사실상 기업신용평가등급(신용스프레드)에 의해 기업 간 대출금리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한 단계 한 단계가 현금과 같은 존재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부 금융회사에서는 영업점이 대출금액을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때 기업신용평가등급을 반영합니다. 

 

그 외 기타 

협력업체 모집은 대기업이나 건설회사 뿐 아니라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조경 관리, 커뮤니티 시설 관리, 폐기물 처리 등과 같이 아파트 거주민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정할 때에도 기업신용평가등급을 제출하도록 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지침에 따라 주택관리 업체를 선정할 경우 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에 기업의 신용평가등급이(배점:10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량기업의 경우 신용상태를 홈페이지에 홍보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자사 신용을 외부에서 바라보는 객관적인 시선으로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사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평가를 상대가 요청하니까 평가를 신청하고 서류 달라고 하니 왜 제출해야 하는지도 모르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없을 것입니다. 평가 접수 전부터 무엇을 평가하고자 하는지 왜 필요한 서류인지 알아보기 위해 아래의 정보도 같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업신용평가 기준도 모르고 서류접수에 급한 당신께

우리 회사의 기업신용평가등급 유효기간 만료가 다가옵니다. 갱신을 하기 위해 신용평가기관을 선택하고, 수수료 결제 후 요청하는 서류들 전송까지 끝나 이제 완료일을 기다립니다. 이런 서류

ohp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