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업신용평가 기준도 모르고 서류접수에 급한 당신께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8. 23.

 

우리 회사의 기업신용평가등급 유효기간 만료가 다가옵니다.

갱신을 하기 위해 신용평가기관을 선택하고,

수수료 결제 후 요청하는 서류들 전송까지 끝나
이제 완료일을 기다립니다.


이런 서류를 왜 제출해야 하는지 이유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전년도 매출이 부진하여 신용등급이 떨어질까 걱정이 됩니다. 

우리가 어떤 시험을 본다면 제일 먼저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1. 시험과목

2. 시험범위

3....

4....

5....

 

우리 회사가 평가를 받는 상황에 이런 서류를 왜 내는지, 여기서 무엇을 보려는 것인지를 모른다면 시험과목과 범위를 모르는 수험생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기업신용평가 시 평가항목과 그 안에서 어떤 부분을 평가에 반영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신용평가에서 제일 중요한 

재무평가

 

기업의 재무 위험은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 활동성 등의 평가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현금흐름 창출 능력 즉, 영업이익과 채무 상환 부담 중 어느 것이 큰 지를 비교하여, 영업이익이 더 큰 경우 재무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반대로 벌어들이는 영업이익보다 채무 상환 부담이 더 크다면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익성

기업의 경영 성과를 측정하는 주요 평가 지표로는 이익률(영업활동과 관련된 매출 대비 수익성), 당기순이익률(영업 외 활동까지 포함한 순이익),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으로 부담할 수 있는 금융비용) 등을 보게 됩니다. 매출 증가의 노력뿐 아니라 지출에 대한 관리, 차입금 운영에 대해 의사 결정 시 평가의 관점에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안정성

차입금에 대한 지급 능력이나 타인자본 의존도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요 평가 지표로는 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총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 등이 있습니다. 재무 위험 측정의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총자산 증가의 비중과 속도가 향후 지급해야 하는 부채로 늘어난다면 재무위험이 크게 높아진다고 평가될 수 있습니다.   

 

활동성

자산의 효율적인 운영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요 평가지표로는 총자본회전율(총자산 대비 매출액), 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의 회수 속도), 재고자산 회전율(재고자산의 현금화) 등으로 자산을 투입하여 얻는 결과가 다른 투자 대상에 비해 낮다면 영리기업으로의 의미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성장성

주요 평가지표로는 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등이며 경쟁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해당 항목이 우상향 되는 상황이라면 평가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채상환능력

외부에서 조달한 차입금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요 평가지표로는 부채상환 비율(영업이익으로 상환 가능한 단기 차입금),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 순이익 대비 금융비용 등입니다. 부채보다 이익이 더 많이 증가한다면 좋겠으나 반대의 상환이라면 재무 위험도를 더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서류 접수 시 홈텍스에서 전송된 재무제표와 부가세 정보를 기준으로 위 항목들을 평기준에 포함하게 됩니다.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평가의 비중은 재무평가에서 이뤄지므로 손익 뿐만아니라 재무 항목과 구조에 대해서도 분기 결산, 반기 결산 등을 통해 최종 결산 전에 점검하는 것이 평가관리에 중요합니다.



 

기업신용평가 등급 개선을 위한 또 다른 기회

비재무평가

비재무 평가는 재무평가에서 반영하기 어려운 기업의 비재무적 위험을 평가하기 위함으로 재무제표에 담기지 않은 기업의 리스크와 사업에 대한 진입장벽, 강점이 반영될 수 있습니다.

 

산업위험

동종 동 업계에 속한 기업의 수, 해당 산업 전체의 부도율이나 연체율 등과 같이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 우리 회사는 전년 대비 선방하였는데 산업의 방향이 하향 산업으로 평가되면 등급 개선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영위험

기업의 경영관리 능력이나 경영 안정성 등을 평가합니다. 동 업계 산업도 호황이고 이익도 높은 알짜사업인데 경영진의 관리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면 감점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업계 경력이나 성과를 어필하면 평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업위험

주력제품의 경쟁력, 안정적인 납품처 유무 등과 같은 영업자원, 구매위험, 생산위험, 판매위험 등을 평가합니다. 좋은 제품이지만 너도나도 만드는 제품이거나 납품처의 신용도가 좋지 않아 원활한 상품 공급 등이 어렵다면 감점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회사의 신용도가 좋지 않다면 매출처의 영업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협력 업체 등록 시 신용평가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재무관리 성향

대표적으로 가지급금처럼 주주로의 자금 유출 성향이나 외부 차입 선호도 등과 같은 질적 재무위험을 평가합니다. 기업은 매출과 이익이 모두 성장세에 있으나 사업과 관계없는 자금의 외부 유출이나 증빙 없는 자금의 유출은 큰 감점 요소가 됩니다. 

 

신뢰도

기업의 거래 신뢰도 등을 평가하며 거래처로부터 채무불이행 이력이 있거나 매출처 매입처의 거래현황에 따라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기업의 신용등급에 영향이 큰

 


대표자평가

대표자평가는 기업 대표자의 신용위험을 측정한 신용점수를 해당 기업의 신용도 평가에 반영합니다. 대표자평가는 소기업과 개인사업자만 실시하며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대표자평가는 진행하지 않게 됩니다. 

 

상환이력

대표님의 현재 각종 연체정보가 노출되는지 혹은 과거에 연체가 있었는지 등을 평가하며 간혹 국세 체납 등의 이력이 있는 소기업 대표님의 경우 기업신용등급 까지 평가점수에 반영됩니다. 

 

부채수준 

소득에 비해 대출이나 보증채무와 같은 채무부담을 평가하게 됩니다. 자산의 담보에 대한 부채이고 소득에서 충분히 상환능력이 된다면 상관없지만 반대의 경우 평가점수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이미 개인 신용점수에 반영되었을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기간

금융권 신용거래 시작 시점을 평가하며 신용거래 기간이 길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신용형태

개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제2, 3, 4금융권 대출, 현금서비스 이용내역 등을 평가합니다. 신용도가 좋고 1금융권에서 충분히 자금을 회전할 수 있음에도 간편한 대부업체 거래로 감점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기업신용평가를 받을 때 어떤 정보를 지표로 삼아 평가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시험 볼 준비가 되셨나요? 평가지표에서 평가항목의 비중은 아래의 포스팅에 게재되었으니 함께 읽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기업신용평가등급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기업신용평가등급은 기업의 채무불이행 즉, 신용위험을 판단하는 지표로, 기업의 재무적 요소와 비재무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합산하여 평가합니다. 재무적 요소는 대표적으로 숫자로 보여지는

ohp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