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기업신용평가등급 올리기, 꼭 알아야 할 5가지 중요포인트

by 기업신용지키미 2023. 3. 5.

 

기업신용평가등급 올리기

꼭 알아야 할

5가지 중요포인트 

 

 

 

회사 신용평가를 받으려는 목적은 수주력을 늘리기 위함과 자금동원력 강화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조달청 입찰이나 협력업체 등록을 통해 신규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금융기관 여신 심사 때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신용등급이 높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지만 그 방법을 몰라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11년 동안 400개 이상의 기업의 신용등급 개선을 이뤄 낸 기업신용지키미 오대표입니다. 기업신용평가사 공식 에이전시로 업무를 하면서 이것 만큼은 꼭 아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등급이 높으면 좋은 건 알겠는데 어디에서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지부터 막히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등급 올리기에 필수로 확인해야 할 중요포인트를 5분만에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1. 현시점의 기업신용평가 정보를 파악한다.

 

  • 최종 신용평가등급은 무엇인가? 
  • 마지막 평가를 받은 날짜는 언제인가? 
  • 평가를 받은 기관은 어디인가?
  • 유효기간이 언제까지 인가?
  •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조달청 제출용, oo기업 제출용, PF, 기술신용평가 등)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신용평가등급을 받았는지는 기업신용평가등급 확인서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등급 개선의 첫걸음은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입니다. 

 


 

 


 

2. 기업신용평가등급 목표를 확인한다.

 

  • 조달청 입찰용인 경우 업종별 마점 기준은 BBo, BBB-, A+ 등
  • 협력업체의 모집 공고 중 신용평가 기준 및 지정 신용평가기관을 확인
  • PF시에는 금융기관과 연동하고 있는 평가기관을 파악(oo금고, 크레탑, oo은행, 키스라인 등)

 

 

목표 등급은 신용평가를 받으려는 목적에 따라서, 또 업종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저 '최대한 잘 나오게?'라는 식의 막연한 목표는 불확실한 결과를 낳을 뿐입니다. 

 

 


 

 


 

 

3. 재무 정보와 비재무 정보를 정밀 분석한다.

 

 

결산 재무제표를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분석하여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고, 약점에 대한 보완 그리고 강점에 대한 핵심을 간략히 준비하여 어필합니다.

 

 

특히 부실자산(단기대여금, 재고자산 등) 이 증가한 사유와 회계연도 말 계산서의 발급 시기 그리고 대금 결제의 지급 시기 조정만으로도 평가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금 잔고, 차입금도 포함) 

 

 


 

 


 

4. 기업의 규모 및 업종, 지역, 시기에 따른 평가 전략을 세운다.

 

평가의 주된 항목은 기업 규모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평가 범위 확인 : 소기업, 일반, 외감

(ex: 총 자산 25억 미만인 경우 = 대표자 신용 관리

        총 자산 25억 이상인 경우 = 재무평가 / 비재무평가 대비)

 

 

 

기업신용평가사에 따라서 지역이나 같은 업종과의 상대평가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좋은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평가 시기 또한 유효기간에만 맞추려고 하지 않고 결산을 빠르게 끝내서 성수기 전에 맞추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5. 분석 결과에 따른 단기 목표와 중장기 목표를 설정한다.

'신용평가정보 최적화'

 

신용평가에서 기업 성장성은 중요한 지표인데요. 그보다 더 우선으로 점수를 배분하는 것이 바로 안정성입니다. 신용평가는 기업의 가치평가보다도 부도 위험에 대한 관점을 염두에 두고 현재의 등급과 목표등급의 차이를 확인한 뒤, 업종에 따라서 최단기로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현금흐름의 여력에 따라서) 대금 결제가 이월되는 매출의 경우에는 회계연도 말 일 이후의 계산서 발급(가능 시)을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늘 기업의 실적이 우상향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 이곳저곳에 내부 정보만 노출을 시키게 되면 진짜 중요한 기회를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용평가에 특화되어 있는 자문 회사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우리 회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약점을 잘 보완하고 진입장벽이나 장점 등 여러 긍정적인 방향이 효과적으로 반영되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객관적으로 현재의 상황을 진단받고자 하신다면 상담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진단은 물론 대안에 대해서도 효과적인 제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중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의 기대감이라면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꼭 필요한 회사에 집중하기 위함이니 양해 바랍니다. 신용평가 진단을 위한 상담 비용은 별도로 없습니다. 

 


 

상담신청서 접수하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업정보 정밀분석 2.(기업신용평가등급 개선전략)

기업신용평가등급 개선을 위한 기업정보 정밀분석 2. 전기와 외형의 차이가 크지 않은데 갑자기 3단계를 하...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