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선사례

기업신용평가 등급 BB 도전, 실패에서 성공까지

by 기업신용지키미 2022. 12. 31.

 

안녕하세요? 기업신용평가 등급 개선을 전문으로 자문드리는 기업신용지키미 오대표입니다. 작년 이맘때, 기업신용평가 등급 BB0에 도전 했다가 실패한 기업을 컨설팅을 통해 성공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기업신용평가 등급 BB0는 많은 기업이 목표로 하는 등급 중 하나인데요. 비교적 높지 않은 등급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적격심사에서 미달되는 회사가 많습니다. 

 

 

이는 입찰참가 업종별로 신용등급의 배점에서 만점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쳬의 공사(10억 이상 300억 미만)에 있어서도 만점의 등급입니다. 업력이 짧다면 특히 빠르게 이루고자 하는 등급이기도 합니다. 

 

 

 

 

업무는 2020년 결산을 기준으로 영업이익 결손으로 마감했었고 2021년은 흑자전환이 될 것이라 사장님께서는 신용등급 BB0를 쉽게 생각하셨습니다. 하지만 평가결과 BB-이상이 불가능하다는 결과에 당황하시고 연락 주셨는데요 이 상태에서 컨설팅 업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행인 건 당시는 가결산을 하기 전이었습니다. 담당 세무대리인에게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여 받았는데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지방에서는 재무제표 관리가 부실한 경우가 유난히 있습니다.(물론 일부...)

 

 

저희 담당 회계사 역시 이건 조금 심한 것 같다며 조정이 가능한 부분부터

 

 

1. 재무제표를 틀을 다시 잡기로 했습니다.
2. 이렇게 일부를 조정해서 결산하고,
3. 재무정보 약점에 대한 소명자료들과
4. 수주현황과 추진현황자금 동원력 자료의 보강, 그리고,
5. 불필요한 자료 정리 후 제출을 했습니다. 이어
6. 빠른 진행을 위해 미리 법인세 납부를 완료했습니다.

(2월부터 준비 후 3월 2일 발급완료)

 

 

결과적으로 기분 좋게

예상보다 1단계 상승하여 BB0 등급에 성공했습니다. 

 

 


 

BB0 안 된다고 했는데...
너무 감사합니다!!

 

 

 

기업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해당 사장님의 경우

'황금 같은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었는데 진작에 연락을 드릴 것'이었다고

말씀하셔서 아쉬움과 기쁨을 함께 했던 것 같습니다. 

 

 

사장님의 사업 번창을 기원합니다.

 

컨설턴트 교육 현장

 

 

 

저에게는 지금껏 단 하나의 분야로 계속 달려올 수 있었던 큰 힘이 있습니다. 그 힘은 기업 매출의 증가 그리고 거래처 연체 위험 등에서 벗어나 사업의 안정을 돕겠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결과를 숫자로 증명해내도록 한다는 것이 목표이고 철학입니다.

 

 

 

잘 해야 합니다.

열심히 하겠다고 하는 사람은 많기 때문입니다. 눈앞에 보이는 등급이 개선되어 당장 매출만 올라가면 모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 이후 기업신용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한다면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컨설팅 이후 기업신용평가 등급 상향에 성공을 하고 거래처 리스크도 사라져 근심이 깊던 사장님의 밝은 미소를 볼 때 그 짜릿한 보람이 지금까지 함께 하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등급 상향에 성공을 해서 매출이 높아질지, 정보만 여기저기 뿌리고 실패하여 애꿎은 시간만 버리게 될지는 누구와 함께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설픈 정보로 무엇보다 가장 큰 손해는 잡을 수 있던 기회마저 놓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근심과 걱정, 이제는 뒤로하시고 한 단계 올라가 라이징스타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대한민국 중소기업의 성공을 기업신용지키미가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업신용평가 등급 개선을 바란다면 아래 글도 함께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기업신용등급 개선을 바란다면 이건 꼭 아셔야 합니다

기업신용등급은 과연 어떻게 나오는 걸까? 이에 대한 답을 모르는데 등급이 오르길 원하는 것은 게임의 룰도 모르면서 이기길 바라는 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

ohpro.tistory.com

 

'개선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8월 B+ -> BB0  (0) 2014.09.13

댓글